학과 발전전략
비전 및 교육 목표
충분한 실습교육을 통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시키며 실무적 역량을 겸비한 실용적 인재 양성
현대 도시에서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개인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창의적 역량을 발휘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4차 산업사회에 대응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 처리능력을 함양한 융·복합적 인재 양성
21세기 끊임 없이 변모하는 국제사회를 선도하며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학과 발전을 위한 주요 추진전략
-
1단계
도시입문 단계
도시입문학습은 1학년을 대상으로 '도시의 이해' 전공 교과목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학과에서 전공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 교원이 전공학습법에 대해 가르친다.
-
2단계
계획, 설계 실천능력 단계
도시계획과 설계 그리고 도시 환경 교과목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는 단계로 핸드드로잉부터 다양한 도시공학의 전문 전공을 습득할 수 있다. 본 단계에서는 다양한 실습 교과목과 조작업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현장 학습과 조단위 작업을 교육하여 도시에 대한 접근 방법과 분석 및 기법 등을 다양하게 학습하게 된다.
-
3단계
실전 및 능력개발 단계
본 단계에서는 1단계와 2단계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에 대해 미시적으로 전문 분석기법과 특성을 파악하고, 거시적으로 도시간의 물리적 · 사회적인 네트워크와 연계성에 대한 기법을 학습하며, 사회 · 경제적인 분야까지 확대하여 취업 후 적용 가능한 학문을 배우게 된다.
3단계형 학습성과지표 도입으로 구체화된 교육과정 운영
충청 및 대전, 세종을 포함한 광역 지자체 산업 수요에 따른 맞춤형 인재 육성
자체적 운영위원회 구성·운영을 통한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
추진내용
교육부문 |
|
---|---|
교수/연구부문 |
|
학생부문 |
|
융합부문 |
|